블록체인, 현실적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 잡을까

‘글로벌 ICO @서울 2018, 봄’ 설명회

지난 23일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에서 ‘글로벌 ICO @서울 2018, 봄’ 설명회가 열렸다. 암호화폐(코인)의 가격이 최근 들어 급락한 가운데 열린 이 행사는 몇 가지 이유에서 주목할 만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이 자리의 성격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암호화폐의 거품이 전반적으로 꺼진 시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어떻게 현실적인 코인 비즈니스 모델로 가져갈 것인지를 논의하는 자리였다. 특히 각종 코인과 관련해 온갖 버즈워드가 난무했던 시절의 언어적 거품을 걷어내고 보다 현실적인 논의를 이어나가는 시도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블록체인

블록체인: p2p 네트워크상에서의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거래기록을 블록화해 암호화하고 공유하는 기술
버즈워드(buzz word): 그 의미가 명확히 합의되거나 정의되지 않으나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신조어

그런 의미에서 시의적절한 행사였다. 필자가 보기에 그동안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코인담론의 가장 큰 문제점은 그것이 구체적인 비즈니스가 아닌 사회변혁과 관련된 일종의 유사 사회운동, 유사 종교의 특색을 띠었다는 점에 있다(예 블록체인이 세상을 바꾼다!).

어떤 상품이나 기술이든 (금전적이거나 언어적인) 거품을 걷어내야 비로소 합리적인 경제적 의미부여와 비즈니스가 가능하다는 점은 불변의 진리이다.

해당 설명회에서는 민간에서 블록체인을 이용해 여러 가지 사업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고 있다.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사례만 거론해보자.

우선 ‘베리드코인’의 경우에는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해 소상공인들의 마일리지 포인트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기존 대기업이나 대규모 금융기관에서 운용하는 포인트·마일리지 제도를 개개의 소상공인이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아이디어의 골자이다.

다음으로 ‘마이크레딧체인’인 같은 경우에는 이용자 간에 주고받는 SNS상의 ‘좋아요’를 일종의 신용점수(credit score)로 환산해 은행 업무에 접근하지 못하는 금융소외계층에 대해 제도권 은행의 신용평가를 가능하게 한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이를 이용하면 은행권과의 거래 이력이 없거나 부실한 개개인에 대해서도 은행대출의 문턱을 보다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퀴즈톡’의 경우에는 SNS를 통해 시사·상식 퀴즈를 풀면 포인트를 지급하고 이 포인트를 이용해 개인과 단체 간의 각종 기부와 물품의 거래를 촉진한다는 발상을 제안한다.

‘디그스타’는 모바일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모바일 PC의 자원을 제공해 암호화폐 채굴에 참여하도록 하고 여기서 발생한 수익에 기반을 둬 게임머니를 지급하는 구상을 제시하고 있다. 게임의 형태로 개개인이 채굴에 참여하도록 한다는 발상이다.

또 ‘AI 크립토’는 인공지능 기술의 한 영역인 머신러닝과 관련해 대단히 흥미로운 발상을 제시한다. (필자가 이해한 게 맞는다면) AI 크립토는 암호화폐 채굴에 낭비되는 상당량의 컴퓨팅 파워를 AI 머신러닝에 돌리도록 하고 거기에 일정한 보상을 지급하는 또 다른 유형의 토큰이다.

머신러닝

머신러닝: 머신러닝은 인공 지능의 한 분야로, 컴퓨터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과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

물론 각각의 사업 모델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될 수 있으나 일단은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한 비즈니스와 관련해 보다 구체적인 논의가 진전됐다는 것은 분명 평가할 대목이다.

예컨대 일련의 비즈니스 모델들이 공통으로 ‘토큰(token)’ 이용과 관련해 SNS, 게임, 마일리지 적립 등등의 일상적인 행위와의 연계 방법을 구체적으로 고민한 것이 시사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발표자 상당수가 ‘암호화폐’라는 용어 대신 ‘토큰’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던 것이 매우 의미심장한 대목이다. 암호화폐 대신 토큰이라는 용어를 쓴다는 것은 결국 블록체인 기반 가상화폐가 법정화폐의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라는 사실을 분명히 한 셈이다.

덧붙이자면 이들 코인 다수는 블록의 생성 주체가 대중이 아닌 기업인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것으로 보인다. 현실적인 비즈니스는 화폐독점과 투기에 취약한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니라 일정한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창출 구조를 동반하는 ‘프라이빗·컨소시엄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전개되리라는 일각의 예측에 힘을 싣는 대목이다.

반면 과거 암호화폐가 세상을 바꾼다고 호언장담했던 논자들의 대다수는 암호화폐가 일상의 재화와 서비스의 거래 혹은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에 쓸모가 있어야 한다는 매우 간단한 사실을 놓치고 있었다. 아무리 암호화폐 거래소(라고 쓰지만 실제로는 환전소)에서 가격이 폭등해도 일상의 거래에 사용되지 않으면 결국 아무런 근원 가치가 없는 사상누각에 지나지 않는다. 이렇게 본다면 오히려 최근의 가격폭락이 보다 현실적인 논의와 고민을 추동한 것은 아닐까.

또한, 수익구조에 대한 고민이 구체화했다는 점도 의의가 있다. 사실 코인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수익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코인의 기반에 있는 블록체인을 유지하는 데에는 반드시 비용(일정한 컴퓨터 연산력과 이를 뒷받침하는 전기료)이 들어가며 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최소한의 수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코인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막대한 개발비용이 들어간다. 한편 과거 많은 개발자는 코인 보유로 인한 일정한 미래수익을 약속하며 개인이나 기관이 코인을 사도록 권유하는 ICO라는 방법에 의존해왔다.

ICO(Initial Coin Offering): 일정한 수익을 약속하며 신규코인을 일정 가격에 판매하는 행위. 우리나라에서는 유사수신 행위로 규정되어 금지되어 있으나 해외를 통해 규제를 우회하는 방법도 존재

그런데 경제학의 견지에서 냉정하게 말하면 사실 과거 상당수의 ICO가 약속하는 수익은 결국 환전소에서의 코인의 투기적 가격상승에 지나치게 의존한다는 점에서 다단계 사기나 다름없었다. 반면 제대로 된 비즈니스 기반 ICO의 관건은 코인의 화폐가격이 미래에 일정하다 하더라도 참여자들에게 수익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코인 자체에 대한 투기적 수요 없이도 수익의 원천이 어딘가에는 있어야 한다.

한편 이 문제에 보다 현실주의적으로 접근한 것은 ‘퀴즈톡’의 사례이다. 예컨대 퀴즈톡의 수익기반은 바로 퀴즈를 풀 때 같이 제공되는 ‘광고’이다. 광고주가 지급하는 광고료는 퀴즈톡이 기반을 둔 블록체인을 운영·유지하는 비용에 충당될 뿐만 아니라 초기의 퀴즈톡에 투자한 투자자에 대한 보상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광고료는 비루할 만치 흔한 수익모델이다. 하지만 그것마저 없다면 문제는 더 커진다.

비슷한 예로 소상공인들의 마일리지 포인트 플랫폼인 ‘베리드코인’의 경우 보다 현실적인 경제적 유인설계에 기반을 둔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플랫폼 자체가 제공하는 규모의 경제(예 더 많은 소상공들이 베리드코인을 이용할수록 이 포인트·마일리지 제도는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가 개개의 소상공인들에게 베리드 코인에 참여하는 유인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러한 규모의 경제가 실제로 작동하기 전까지는 초기에 소수의 투자자가 블록체인을 유지하는 독박 비용을 써야 할 텐데 그것을 사후에 보상하기 위한 또 다른 유인설계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정리하자면 이번 행사의 의의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재확인한 데 있을 것이다. 1. 블록체인을 응용한 현실적인 비즈니스 모델 논의가 필요하다 2. 코인=토큰은 일상적인 상호작용과 거래에 사용되어야 비로소 가치가 있다 3. 코인에 대한 투기심리에 의존하지 않고도 블록체인을 유지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인 수익모델이 필요하다.

글로벌 ICO @서울 2018, 봄

오는 여름에도 ‘글로벌 ICO @서울 2018, 여름’ 행사가 열릴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관련 비즈니스의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