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나는 얼마나 많은 물을 사용하고 있을까?”

그린피스의 ‘물 발자국’ 알아보기

우리는 물을 아껴 쓰기 위해 양치할 때 수도꼭지를 잠그거나 물을 받아놓고 세수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낭비하는 물의 상당량은, 사실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 발자국(Water footprint)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물 발자국은 제품의 원료를 만들 때부터 제조와 유통, 사용과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사용되는 물의 총량을 뜻합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따르면, 95%의 물 발자국은 우리가 먹는 음식, 사용하는 에너지, 활용하는 제품 및 서비스 속에 있다고 합니다.

대체 어디에서 어떻게 물이 낭비되고 있는 것일까요? 냉장고에서부터 화장실, 옷장까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물을 낭비하고 있을 수도 있는 5가지 행동들과, 물을 절약하기 위한 해결 방안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

출처 그린피스
출처 그린피스

 

맛집 탐방이 취미인 많은 이들에게(저를 포함하여), 가디언지가 발표한 아래의 내용은 사실 반갑지 않을 것입니다.
– 1 kg의 쇠고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1만5000리터의 물이 필요합니다.
– 커피 한 잔을 만들기 위해서는 200리터의 물이 필요합니다.
– 200g의 달콤한 초콜릿 덩어리를 만들려면 최대 3500리터만큼의 물이 사용됩니다.

맥도날드의 쿼터 파운더 버거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샤워를 30번 할 때 소비되는 만큼의 물이 필요합니다. 즉, 육류와 유제품 섭취를 줄인다면 전체적 물 소비량 또한 줄어들 것입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따르면, 채식주의자 식단을 따른다면 매일 200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드시 채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고기를 먹는 횟수를 조금만 줄여도 많은 양의 물이 절약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물을 절약할 수 있을까요?
-곡물 대신 목초를 먹고 자란 쇠고기를 선택합니다.
-항상 식품 운송 시 필요한 물과 에너지 비용을 고려하고, 가급적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을 구입합니다.
-도저히 쇠고기 및 유제품 음식을 포기할 수 없다면 ‘고기 없는 월요일'(Meatless Mondays) 식단을 실행해보세요.

 

우리가 버리는 음식

출처 그린피스
출처 그린피스

 

음식을 만들 때 사용되는 물의 양보다 더 놀라운 것은 음식을 버릴 때 낭비되는 물의 양입니다. ABC의 보고에 따르면, 호주 가정에서 버려지는 먹을 수 있는 음식은 매년 8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공영방송 NPR은 매년 버려지는 전 세계 13억 톤의 음식물 쓰레기를 통해 약 170조 리터의 물이 함께 낭비된다고 보도했습니다.

어떻게 물을 절약할 수 있을까요?
-장을 보기 전에 냉장고를 미리 확인하여 쇼핑 리스트를 만듭니다.
-남은 음식을 현명하게 활용합니다.
-가능하다면, 직접 식재료 재배에 도전해보세요!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

출처 그린피스
출처 그린피스

 

에너지 소비를 줄임으로써 수자원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에너지는 생산되는 방식에서 상당한 양의 물이 낭비되고 소비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화석 연료를 포함한 몇몇 에너지는 다른 에너지 발전에 비해 더욱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물을 절약할 수 있을까요?
-온수 사용을 줄여보세요.
-에너지 효율 전구와 가전제품을 사용합니다.
-가능하다면 재생가능에너지원으로 바꿔보세요.

 

자동차

출처 그린피스
출처 그린피스

 

자동차에는 많은 물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세차할 때만 해도 500리터 이상의 물이 들어갑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에 따르면, 휘발유 1리터를 생산하기 위해 약 18리터의 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자동차 사용은 우리의 물 발자국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물을 절약할 수 있을까요?
-카풀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자동차 사용을 줄입니다.
-자연적으로 세차를 합니다.(비 오는 날까지 기다려 보세요!)
-세차장을 이용한다면 친환경적인 세차장을 사용하세요.

 

우리의 옷장

출처 그린피스
출처 그린피스

 

우리의 패션과 쇼핑 습관 역시 많은 물을 필요로 합니다. 환경 잡지 Ensia에 따르면, 티셔츠 한 장을 만들기 위해 2,500리터의 물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는 화장실 변기 물을 무려 200번이나 내리는 만큼의 양입니다.

어떻게 물을 절약할 수 있을까요?
-재활용품점을 애용하고, 헐거나 낡아지면 수리해서 사용합니다.
-정말로 필요한 물건만 구입합니다.

우리의 지구는 점점 더 빠른 속도로 고갈되어가고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의 작은 실천 하나가 과잉소비와 과잉생산이 가져오는 환경파괴와 자원고갈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린피스와 함께 소중한 지구를 지켜주세요.

김승한 기자

의학전문기자. 전 대학병원 연구원
공익제보·내부고발 환영. 제보·고발은 끝까지 추적
realnewskorea@gmail.com